About

한국패션심리연구원

Korea fashion psychology institute


개인 및 기업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제시하는 '브랜드' 작업 중 시각 이미지를 주요 골자로 한 컨설팅과 연구개발, 전문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연구기관입니다. 패션 이미지 메이킹을 비롯하여 퍼스널컬러 및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의상 등 인간에게 적용되는 다양한 시각적 요소를 감성공학적으로 연구하여 브랜드를 대표하는 강력한 시각 아이덴티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품 및 기업 이미지 자문 및 기획

퍼스널 브랜드 이미지 자문 및 기획

패션,뷰티 온라인/오프라인 교육

메이크룩 살롱 멤버십

Human Sensibility Ergonomics

인간의 감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자 한 미학의 아이디어는 1920년대 중반이 되면서 과학에 접목되기 시작합니다. 1960년 일본의 미즈노 교수는 품질 관리 시스템의 하나로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방법을 고안해 냅니다. 이는 고객을 만족하게 하는 제품을 생산해 내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으로, 고객의 만족, 고객이 느끼는 감성을 제품의 특성으로 연결하고 이를 전체 설계과정으로 변환하여 해석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요구와 그에 대응되는 생산기술 상의 특성을 매트릭스 형태로 배치한 것을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이라 합니다. 이 QFD는 실제로 많은 회사에서 그 효과를 증명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Ford사의 경우 링컨 콘티넨털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대당 4,520$의 원가를 절감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Chrysler사도 부품을 10% 절감하여 10억 달러를 아낄 수 있었고, 미니밴 설계 기간을 43%나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1990년대 초반 마쓰다(Mazda)의 로드스터(Roadster MX-5)는 이 감성공학을 적용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투 시트(Two Seat) 스포츠카로 기네스북에 등재돼 있습니다.

- 감성 신호 측정 기술
- 얼굴 및 표정 인식 기술
- 감성 추론 및 표현 기술

consumer psychology

사람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할 때 작용하는 인지적 과정과 행동에 초점을 둡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추후 행동할 것인지 알지 못하면 구매나 매출상승의 원인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소비가 개인 삶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양상으로 자신을 ‘가꾸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향수를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자신의 외모를 바꾸기 위해 성형수술을 시도하는 것까지를 포함합니다. 본 연구원의 소비자 분석은 소비자의 제품구매, 사용, 처리 등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과 이를 위한 결정과정에 초점을 두며, 또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광고의 특성들에 관해서도 기획합니다.

- 퍼스널 이미지 연출
- 기업 그루밍 가이드 작업
- 기업 제품 홍보방안 분석

SERVICE

Vision


Respecting for individuals

한국패션심리연구원은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용기, 회복탄력성, 정직성을 포함한 긍정적인 개인의 특성이 패션을 통해 발현됩니다.

Balance the life

내면과 외면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움으로 스스로의 가치를 혁신합니다. 집단과 사회에서 건강하고 미덕 있는 이미지를 구축하여 주된 활동영역에서 자신만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Make the K-beauty

한국패션심리연구원은 우리의 아름다운 패션문화를 전 세계인들에게 알리기 위해 가장 앞서 달리고 있습니다. 세계의 패션라이프스타일을 주도하는 한류의 중심에 서겠습니다.

sustainable fashion

자연과 함께 공존하는 삶을 실천하고,확산시켜 건강한 자연과 함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며, 우리의 삶과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들어 가겠습니다.